본문 바로가기
비행이야기

승무원 지원 동기

by paronte 2022. 3. 12.

승무원 지원 동기는 무엇인가요? 항공사 면접에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의 하나입니다. 사실 저는 처음부터 항공사 승무원이 되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어느 날 친구의 간절한 부탁으로 우연히 방문하게 된 스터디 모임에서 승무원이 되기 위해 열정으로 똘똘 뭉친 친구들을 만나게 됩니다. 마침 당시 국내 대형 항공사의 공채가 거의 2~3개월마다 열리던 시기였고, 친구들과 함께 면접 준비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항공사 첫 면접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신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예쁘게 단장한 지망생들은 마치 대한민국에 있는 예쁘고 날씬한 여자들을 다 모아 놓은 듯했습니다. 그런 경쟁자들 사이에서 최대한 나를 어필하고자 최선을 다해 보지만 후들후들 떨리는 다리, 어색한 미소에 밀려드는 얼굴 경련, 한 마리 양을 데려다 놓은 듯한 떨리는 목소리는 어찌 방법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접을 보면 볼수록 더욱더 항공사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매료됩니다. 이렇게 어느새 나도 모르게 승준생(승무원 준비생) 라이프가 시작됩니다. 제가 면접을 준비할 당시만 해도 대한항공 승무원을 채용한다는 공고가 뜨면 만 명이 넘는 지원자들이 면접을 보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항공사 승무원이 되고 싶어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다양한 경험

승무원은 하루에도 수백 명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물론 그 안에는 국적, 성별, 직업, 나이 등 모두 제각기 다른 백그라운드를 가진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나와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서로의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하는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2. 자부심

사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와 그밖에 미국, 유럽과 같은 서양권에서의 항공사 승무원의 이미지는 사뭇 다릅니다. 아시아 국가는 전반적으로 항공사 승무원을 서비스계의 꽃으로 인식하여 젊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가져보고 싶어 하는 환상의 직업, 선망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경쟁도 더 치열한 편입니다. 반면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가 아시아권보다 캐주얼한 이미지로, 서빙하는 웨이트리스와 흡사하지만 승객의 안전을 지키는 업무를 가장 중시하는 직업 정도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시아 국가권보다는 외적 요소에 치중하는 비율이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아시아 국가인 한국에서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정말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이겨내고 승무원이 되었다면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전문 직업을 가진 여성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만한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3. 비행기 티켓 할인

직원 복지 차원에서 제공되는 할인 티켓으로 전 세계여행을 다닐 수 있다는 것이 아마 승무원의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항공사마다 약간의 규정 차이는 있지만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들까지 이런 티켓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항공사도 있습니다. 다만 90% 할인 티켓은 만석이 아닐 경우만 가능하기 때문에 만석일 경우 이용을 하지 못할 수도 있고 식사도 제공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 여행을 보내 드릴 경우에는 이런 불편함이 없도록 좌석도 확정받을 수 있고 기내식도 제공되는 50% 할인 티켓이 더 유용합니다.

 

4. 면세점 및 호텔 할인

항공사 승무원이라면 면세점 혜택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공항 면세점에서 승무원 아이디를 제시하면 면세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승무원들이 자주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향수를 백화점에서 살 필요 없이 면세점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어서 돈이 많이 절약됩니다. 또한 승무원들이 비행할 때 머무는 호텔이나 항공사와 제휴한 호텔에서도 직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여행할 때 숙소를 검색하며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겠죠?

 

5. 스케줄 근무

승무원은 오피스 근무처럼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스케줄 근무를 기본으로 합니다. 그래서 정해진 날짜가 되면 매달 새로운 비행 스케줄을 받습니다. 스케줄에 따라 장거리 비행, 단거리 비행, 야간비행, 주간 비행, 오프(쉬는 날)가 나옵니다. 물론 사람마다 이런 스케줄 근무가 장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은행, 병원, 관공서에 방문하거나 평소 사람이 많은 여행지에 갈 때는 이런 스케줄 근무가 좋은 점이 많습니다. 또 항공사 내에 스왑 시스템이 있어서 내가 원하는 날 비행을 빼거나 동료들과 비행 스케줄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나만의 시간 조정이 가능한 점 또한 스케줄 근무의 큰 장점입니다. 

 

 

이처럼 승무원이라는 직업은 알면 알수록 더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하지만 이런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 있죠? 바로 면접입니다. 항공사 면접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항공사의 특징을 분석하고 파악해야 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항공사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