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이야기

집콕 신체 놀이 육아 놀이

by paronte 2022. 4. 23.

집콕 신체 놀이를 통해 아이의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협동심, 지구력, 조작 능력, 힘 조절 능력, 자기 조절력, 균형 감각, 민첩성, 근력, 친밀감, 배려심, 자신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콕 놀이를 한번 해봤다고 놀이를 멈추지 마세요. 한번 해봤던 놀이도 시간이 지나서 다시 해보면 또 다르게 변형해서 노는 아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놀이를 할 때마다 스탬프를 찍거나 스티커를 붙여서 체크리스트를 완성해 보세요. 도전의식이 생겨서 게임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에서 엄마와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집콕 신체 놀이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병뚜껑 알까기 놀이

추억의 놀이인 알까기 놀이, 많이 해보셨죠? 이번엔 바둑알보다 가벼운 플라스틱 뚜껑을 이용한 병뚜껑 알까기 놀이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놀이에 앞서 두가지 색깔의 플라스틱 뚜껑 여러 개를 준비합니다. 손가락으로 뚜껑을 치고, 상대편의 뚜껑을 라인 밖으로 내보내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서로 번갈아 가면서 공격을 합니다. 공격과 수비를 병행하면서 보다 많은 뚜껑이 남아있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놀이 시작에 앞서 여러 번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어느 정도 손동작이 익숙해지고 실력이 올라가면 아이와 함께 본 게임을 시작합니다. 이러한 병뚜껑 알까기 놀이를 통해 집중력과 조작능력, 스트레스 해소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물 옮기기 놀이

물이 담긴 물통과 다양한 크기의 컵은 준비합니다. 컵을 일렬로 나열하고, 첫 번째 컵에 물을 따릅니다. 그 다음 첫 번째 컵에 있는 물을 두 번째 컵으로 옮겨주세요. 물을 흘리지 않고 따르는 연습을 하면서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물을 흘리지 않고 누가 더 빨리 옮길 수 있는지 게임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물 옮기기 놀이를 통해 아이의 집중력과 민첩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손가락 펌핑 놀이

놀이에 앞서 종이와 펜을 준비합니다. 종이를 반으로 길게 접고 종이에 위에서 아래로 동그라미3개, 2개, 1개 순으로 교차해서 그립니다. 손가락을 이용해서 순서대로 동그라미를 눌러보세요. 오른손으로 했다면 이번에는 왼손으로 해봅니다. 똑같은 그림을 1장 더 그린 뒤 누가 더 빨리 놀이를 끝내는지 겨뤄 봅니다. 이러한 손가락 펌핑 놀이를 통해 조작 능력과 집중력, 민첩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바디 랭귀지 놀이

먼저 놀이 시작전에 워밍업 게임을 합니다. 몸으로 흉내 낼 제시어를 말하고 온몸으로 표현해 봅니다. 예를 들어 '개구리'라고 말하고 웅크려서 뛰는 것을 흉내 내거나 '토끼'를 말하고 긴 두귀를 흉내 냅니다. 한 가지 제시어에서 여러 가지 표현방법을 생각하면서 표현력과 소통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서로 어떤 동물인지 맞추는 동작 퀴즈 놀이로 확장해볼 수 있습니다. 온 가족이 웃으며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5. 종이컵 쌓기 놀이

종이컵 쌓기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종이컵 여러 개를 준비합니다. 이 때 종이컵 수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종이컵을 쌓아서 탑을 만들어 보세요. 쌓는 도중 무너지더라도 울거나 칭얼대지 않도록 "성이 무너졌네? 괜찮아. 우리 다시 한번 해볼까? 이번엔 이렇게 해볼까? 우와 더 멋있게 완성되겠다."와 같은 긍정적인 말로 아이를 응원해 주세요. 탑 뿐만 아니라 성이나 집, 아이가 만들어보고 싶은 모양으로 모형을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완성된 탑을 부수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보세요. 부술 때는 공을 굴리거나 RC카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종이컵 쌓기 놀이를 통해 집중력과 눈 손 협응, 스트레스 해소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6. 휴지 당기기 놀이

놀이 시작에 앞서 두루마리 휴지와 컵을 준비합니다. 두루마리 휴지를 길게 풀어서 그 위에 컵을 올리고 물을 담습니다. 두루마리 휴지를 천천히 감으면서 컵을 당겨보세요. 휴지가 끊어지지 않도록 당기면서 집중력과 힘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 컵을 바닥에 두고 누가 더 빨리 당기는지 겨뤄보세요. 승부욕이 생겨서 더욱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